케이부동산뉴스 김교민 기자 | 청양군은 지난 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6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 청양고추구기자 문화축제 성과 분석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1일 축제 기간 중 현장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와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관광학 박사 3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참관 평가를 통해 기획, 운영, 기대성과 부문을 정밀 진단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했다.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는 ①판매촉진 이벤트에서 문화축제로의 차별화 필요 ②축제 운영 구조의 변화 필요 ③축제의 핵심 테마 명확화를 통한 정체성 구축 등으로 나타났다.
주요 발전방안으로는 ①전시 판매 중심에서 오감체험형 콘텐츠로 전환 ②축제 개선에 대한 단계적 로드맵 설정 ③축제 추진위 개편을 통한 효율성 증대 ④축제 개최 시기 조정 및 공간 이원화 등을 제안했고, 참석자들은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지자체 간 축제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청양고추구기자 문화축제도 변화의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며, “이번 보고회를 기반으로 지역 고유의 특수성을 반영한 2025년 축제 계획 수립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