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선 용인특례시의회 의원, "용인시 공유재산,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보다 철저한 관리 필요" 공유재산 관리체계 재정비 촉구 등 5분 자유발언

 

 

 

용인특례시의회 박은선 의원(국민의힘, (보정ㆍ죽전1ㆍ죽전3ㆍ상현2동)은 7일 제2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용인시 일부 공유재산 관리체계의 재정비와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환원' 등을 위한 문제인식과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박은선 의원은 "수지구 포은대로 37에 위치한 길마재민속공원(광교지구 역사공원) 및 그 관리동(독바위전수관)은 2층 높이의 건물로 전통 민속놀이인 독바위 줄다리기를 전승하고 보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으나, 관리주체가 많고 사용‧수익 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해당 건물은 상현3동에 위치하나 1층은 서부공원관리과, 2층은 상현1동 주민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두 곳으로 나눠 사용‧수익하는 이유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 제기와 "이로 인해 전기, 수도 등 비용을 어디서 관리하고 납부하고 있는지조차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박은선 의원은 "얼마 전부터는 퓨전장구, 풍물놀이, 탁구 등 상현1동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임시로 해당 건물에서 운영되고 있어 동호인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5일 중 2일 이상을 특정 동호회가 전일에 가깝게 사용하는 등 많은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본연의 프로그램의 취지와는 다르게 사용되는 문제점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목이 공원인 탓에 길마재민속공원은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어렵고, 이름만 공원일 뿐 관련 시설은 거의 없어 사실상 버려진 땅에 가깝다"며 "주차 공간으로의 활용하는 것이 이 더 가치 있을 것이고, 실제 관련 민원이 빗발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박 의원은 "두 번째로, 수지구 풍덕천동에 있는 임진산성 유전 전시관 또한 2011년 이후로는 전시관의 기능은 상실한 채 공실로 남아있다"며 "이후 공유재산 활용계획에 따라 생활복합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관리주체가 수지구청에서 문화과, 문화과에서 회계과를 거쳐 지금은 아동보육과로 변경되었고, 길마재민속공원과 같이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고 활용 목적의식 없이 표류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고 강조하며 ▲관리주체를 명확히 할 것 ▲공유재산의 활용을 확실하게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설립 당시부터 독바위 전수관으로 존재해온 길마재민속공원은 지역 내 문화재 전승 내지는 문화예술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건물일 것"이라며, "문화·예술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진산성 유적 전시관 또한 합리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박은선 의원은 "시의 공유재산이 보다 철저히 관리되어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