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케이부동산뉴스=김교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 27일 오전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 특설법단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 참석했다.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등 조계종 주요 인사들을 비롯하여 김진표 국회의장,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국회 정각회장을 맡고 있는 주호영 의원 등과 사전 환담을 갖고 4년 만에 마스크 없이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한 기쁨을 함께했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오늘이 불교 신도들에게 제일 기쁜 날이겠다”며 참석자들에게 덕담을 건넸고, 진우 스님은 “불자들이 대통령께서 직접 오신다고 들뜬 마음으로 환영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전국의 사찰에 대통령님의 등을 달고 조석으로 축원을 드리고 있다”는 조계종 호계원장 보광스님의 말에 주호영 의원이 “등 값도 못드려 죄송하다”고 하자, 조계종 총회의장 주경스님은 “나라의 발전과 국민이 행복해지면 그게 등 값 내시는 것”이라고 화답하여 좌중의 웃음를 자아내기도 했다. 이후 편안한 분위 속에서 이어진 환담에서는 어릴 적부터 이어진 대통령과 불교계의 인연을 비롯하여 2030부산 엑스포유치를 위한 불교계 지원 의지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다.

이어서 본 행사에 참석한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의 아픔을 보듬고 어루만지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우리 사회의 따스한 등불이 되고 있다”며, “한국불교는 우리 국민의 기쁨과 아픔을 함께 나누고 나라가 어려울 때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앞장섰다”고 말했다. 또 불교계의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피해 관련 이재민 구호활동 및 문화유산 보존, 전승 활동과 관련해 감사를 표하며 “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인권 존중과 약자 보호, 세계 평화의 국정철학은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은 이어서 “정부는 어려운 이웃들을 더 따스하게 살피고 국민의 삶 구석구석 희망이 스며들 수 있도록, 그리고 세계시민 모두와 함께 서로 도와가며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며 축사를 마쳤다.

대통령은 행사가 끝나고 퇴장하면서 뒷편에 자리잡은 동자승 9명을 비롯하여,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정미 정의당 당대표,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과도 악수 했다. 또 빗 속에서도 끝까지 행사를 지켜보고 대통령에게 환호와 박수를 보낸 신도들과도 일일이 악수를 하고 감사를 표한 뒤 행사장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