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지하철 3호선 연장 반드시"... 성남·수원·용인·화성 등 4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에 협조요청

신상진 성남시장이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신 시장은 1일 오후 4시, 서울시에서 열린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한 ‘경기남부권 4개 지자체장·서울시장 간담회’에 참석해 “3호선 경기남부 연장은 서울시와 경기 남부권의 중장기적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광역교통 대책으로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서울시의 전향적 협조를 요청하고 설득하기 위해 직접 오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 남부권 일대에는 23만 명 규모의 공동주택 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개발이 이뤄지면 서울~경기 주요 연결도로인 용서고속도로의 교통 정체 가중은 물론, 서울 진입 차량 또한 폭증하여 서울시 교통 혼잡도는 현저히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신 시장은 “지하철 3호선이 연장돼 수도권 경기남부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서울시 교통 혼잡도는 감소하고 수서차량기지 이전 시 개발 편익은 평균 2조 원이 넘는 것으로 산정되는 만큼 서울시는 꿩 먹고 알 먹는 사업”이라고 서울시를 설득했다.

 

 

2021년 11월, 성남시·수원시·용인시 3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서울 3호선 연장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수서차량기지 이전 시 개발 편익은 평균 2조8천억 원으로 산정됐다.

 

그동안 성남시를 비롯해 수원시·용인시 경기남부 3개 지자체는 3호선 경기남부 연장을 위해 공동보조를 맞춰왔다. 작년 12월에는 화성시가 추가 참여하면서 성남·수원·용인·화성 4개 시가 3호선 연장 추진을 위한 최적노선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올 2월에는 4개 시와 경기도가 ‘지하철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4개 지자체는 올 3월 실무협의회 회의를 통해 오는 8월부터 3호선 연장 타당성 조사 공동용역을 추진하기로 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신 시장은 “지하철 3호선 연장은 경기 남부 4개 시와 서울시 모두에 이익이 되므로 실질적이고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는 합리적 용역 결과 도출을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경기 4개 지자체 간 지속적인 용역 등 정보 공유”를 요청했다.

 

아울러 신 시장은 “교통 포화상태인 용인서울고속도로 주변을 비롯한 경기남부 지역의 상습정체 문제 해소를 위해 성남시가 앞장서겠다”며 3호선 연장 추진에 강한 의지를 밝혔다.

 

성남시는 용서고속도로 축을 따라 성남 고등 대장지구와 제2, 제3 판교테크노밸리(금토지구), 낙생지구가 추가 개발되고 있어 지하철 3호선 연장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