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학교급식담당자 직무연수 실시

- 현장중심·사례중심 교육으로 실무능력 UP!!!

 

광명교육지원청은 2023년 2월 23일 관내 유·초·중·고 영양(교)사 57명 및 사립유 원장 16명을 대상으로‘2023년 유치원·학교급식담당자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광명교육지원청(광명실)에서 진행되었으며, 광명시 친환경 급식지원센터의 사업소개를 시작으로 △2023년 유치원·학교급식 기본방향 전달 △학교급식담당자 특별교육 △이물질 혼입 예방교육 △유전자변형(GMO), 방사능 및 잔류농약 식품안전관리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2011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 전문 강사로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는 광명교육지원청 급식팀장(최지민)이 직접 실시한 학교급식담당자 특별(위생·안전점검, 운영평가·청렴)교육은 현장 실무 중심 사례중심 교육으로 영양(교)사들의 업무능률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급식팀장(최지민)은 특별교육과 함께 이번 년도부터 추가로 실시하게 된“급식 이물질 혼입 예방”교육과 함께 GMO, 방사능오염 식재료, 잔류농약(PLS제도)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고,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성분이 2022년 1월부터 320종에서 464종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음을 재차 강조하였다. 또한, 민원발생 사례를 안내하며 각급학교 폐식용유 매각 처리 시 폐유량 확인 등 검수를 철저히 하고 매각 금액은 조리종사원의 복지를 위해 사용해 줄 것을 다시한번 당부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영양(교)사는“코로나 이후 오랜만에 대면 연수를 통하여 관내 영양선생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되었고, 앞으로 더욱 더 체계적이고 철저한 급식 위생·안전관리로 학교급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류관숙 교육장)은“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급식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으로 모두가 행복한 만족도 높은 학교급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